지난 1년간 공부를 하면서 느낀 점을 알려드립니다.
꾸준히 하면 붙을 수 있다!! (특히 이렇게 많이 뽑는 시즌은 꾸준한게 정말 좋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도서관을 못가, 공부를 못했다 이런거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안될 때는 오히려 더 공부해서 붙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실제로 모의고사 점수가 낮은 편이었지만, 최종 합격을 했습니다.
모의고사에서 받은 점수는 모의고사 점수입니다.
모의고사로 인해서 멘탈이 깨지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점수가 낮으면 추가적인 공부를 하고, 높으면 제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점수가 낮다고 좌절하지도 말고, 점수가 높다고 방심하지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부하는 중간에 휴식을 취하는 것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미친 듯이 공부를 하셨으면, 일주일에 하루, 불안하시다면 하루에 8시간 정도는 쉬면서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신 일주일에 하루만입니다. 정말 적절한 휴식은 공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군무원 국어는 하이클래스군무원 정호쌤이 워낙 유명하니까 믿고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 자료들을 나눠주시고, 자주 반복해주시고, 중요한 내용은 잘 찝어주셔서 그냥 믿고 따라가시면 됩니다.
특히, 정호쌤이 블로그에 올리는 각종 기출 문제들은 꼭 풀고 복습하시길 바랍니다.
국가정보학 과목은 김흥수 교수님의 책이 정말 좋습니다.
책이 많아서 계속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공부하기 좋았습니다.
우선, 국가정보학은 책마다 개념이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교수님께 꼭 물어보시면서 개념을 정리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정보직을 준비하신다면 정보사회론 과목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변구사 많은 과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 했어도 광범위하게 안하면 시험 문제보면 멘탈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걸 해결해준 것이 이기론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시험에 기본서가 많이 안나왔지만, 그래도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은 다 이걸로 공부해서 문제를 맞는데, 틀리면 정말 불리한 싸움이 되거든요.시험 전까지 기출 나온 건 공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뭐 이기론 문제가 시험에 나왔다고 이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주제를 대부분 맞혔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문제 말고 네이버에 치면서 개념들 다 찾아보고, 메모하고 공부하면서 지식이 생기게 됩니다.
정말 뭐 공부에 재능이 없다 그런게 중요한게 아니라 쉴 때마다 카페 들어와서 질문 보세요.
질문들 보면서 개념 복습하고, 추가적으로 습득하세요.
정말 다들 시험 전날까지 꾸준히 기록하시면서 공부하시기를 파이팅입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hajaenuri 대방고시